AI 연결 강화하는 링크드인의 새로운 도약

LinkedIn, 생성형 AI로의 전환 가속화

사용자 경험 향상과 강점에 집중하겠다는 계획

LinkedIn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사용자들이 생성형 AI 도구를 통해 직업적 역량을 허위로 꾸미는 문제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AI를 활용한 게시물, 추천서, 댓글 작성 등은 링크드인의 본래 목표인 사용자 기술과 지식을 진정성 있게 표현하려는 의도를 약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에이전트 시대"로의 전환

사용자 맞춤형 AI 에이전트로 생산성 향상

모학 슈로프(Mohak Shroff) LinkedIn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 부사장은 이를 "에이전트 시대(agentic era)"라 부르며, AI 에이전트를 통해 사용자 경험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집중할 뜻을 밝혔습니다. 그는 이러한 에이전트가 사용자가 선호하지 않는 작업을 대신 처리해 주어 강점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슈로프는 미래의 LinkedIn 상호작용이 점점 더 개별 사용자에게 맞춘 AI 에이전트를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LinkedIn은 게시물, 기사 작성 등의 AI 기능을 제공 중이며, 이는 AI 통합의 초기 단계일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정성 논란, 신뢰도 문제로 이어질까

AI생성 콘텐츠 증가로 인한 우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LinkedIn 플랫폼의 진정성과 신뢰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제공하는 전문 기술과 통찰이 AI에 의해 대체된다면, AI의 활용 능력이 곧 직업적 역량으로 간주될 수 있을까요?

슈로프는 장기적으로 사용자가 다양한 AI 에이전트를 통해 일상적인 업무를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플랫폼 내 AI 생성 콘텐츠의 과잉으로 인해 사용자의 실제 전문성을 평가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비판을 낳고 있습니다.

AI 확산에 따른 채용 과정의 어려움

플랫폼 본래 기능의 약화 우려

AI의 증가된 존재감은 채용 담당자가 구직자를 검증하는 과정에서도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결국, 링크드인이 진정한 전문성을 보여주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약화시키고 그 유용성을 저하시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LinkedIn의 AI 중심 접근 방식은 사용자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가능성과 동시에 플랫폼의 본질적 목표와 신뢰성에 본질적인 위협을 초래할 소지가 있어, 향후 변화 방향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